장애물 & 센서 게제

우선 (사)보안설계평가포럼의 홈페이지 오픈을 축하드립니다.


물리보안 분야에 종사해온 사람으로서 오히려 감사합니다.

물리보안의 시장규모는 정보보안에 비해 훨씬 규모가 큼에도 불구하고 국민과 정부의 관심이 이에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대학교에서 정보보안 분야를 전공으로 가르치는 곳은 여러 곳이 있지만, 물리보안을 전공으로 가르치는 곳은 한 곳도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또한 정보보안 분야는 국가 자격증과 민간 자격증이 수도 없이 많이 있지만, 물리보안 분야는 이러한 자격증 제도가 정착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렇게 척박한 현실에서 (사)SDNA가 중심이 되어 대한민국 물리보안 분야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 첫발을 내디디신 것에 대해 축하드리며, 물리보안 센서 전문가의 한사람으로서 일조를 하고자 합니다.


국가 중요시설에 외곽 감지용으로 설치되어 있는 많은 종류의 물리보안용 센서가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으나, 매우 많은 오보로 인해 운영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오보가 발생하는 데에는 원인이 있고, 해결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개선하기 보다는 운영을 중단하거나 또 다른 센서로 대응하다가 유사한 문제에 부닥치면 해결을 하지 못하고 전전긍긍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현재까지 물리보안용 센서는 수십 종 이상의 많은 센서가 개발되고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센서가 많은 이유는 하나의 센서로 사람만을 감지하는 센서는 없다는 의미입니다.


현재의 센서들은 사람과 유사한 행동을 하는 행위를 사람이 침입하는 행위라고 인식하고 감지하는 원리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운영자가 센서의 원리를 정확히 파악하고, 오보 유형을 잘 분류하여 이를 제어한다면 충분히 오보를 줄이고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한데, 물리보안용 센서의 원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는 기관이 없다보니 현장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러한 애로 사항에 도움이 되고자, 향후 (사)SDNA 주관의 좋은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물리보안 담당자들의 물리보안 센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일에 일조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사)SDNA 기술고문 정용택 이학박사

조회 58회댓글 1개
  • 페이스 북 사회 아이콘
  • 트위터 사회 아이콘
  • Google+의 사회 아이콘

사업자등록번호 : 426-82-00299

대표이사 정길현 / TEL : 02)2062-5655

© 2018 by SDNA.  Proudly created with Wix.com

(사)보안설계평가협회